대한산부인과초음파학회 회원 여러분,
안녕하십니까.
무척이나 더웠던 여름이 지나고 회원 여러분과 만날 수 있는 대한산부인과초음파학회 학술대회 및 산부인과초음파연구회 심포지엄을 안내해 드립니다.
특히 올해는 대한산부인과초음파학회가 창립 20주년을 맞는 해인만큼 더욱 다채로운 행사를 준비하였습니다. 학술 대회 첫날인 금요일에는 조선 시대의 인재 등용을 통해 오늘날 우리가 새겨보아야 할 귀한 인재의 중요성에 대해 고민해보는 강좌를 준비하였습니다. 이후 선상 크루즈에서 원로 교수님들과 함께 학회 20주년을 반추해보는 소중한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. 둘째날에는 산전 진단에서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인 중추신경계 이상의 산전 초음파 및 태아 MRI 소견을 알아보고 이후 신생아의 초음파 소견과 비교해보는 흥미로운 강의를 마련했습니다. 또한 부인과 영역에서 초음파의 소견을 주요 증상에 맞추어 정리해 보는 강의도 준비하였습니다. 일 년 동안 선생님들의노력의 결실이 담겨 있는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의견을 교환하는 중요한 시간도 마련되어 있어, 매우 보람된 학술대회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.
또한, 대한산부인과초음파학회 창립 20주년을 기념하여 출간된 “부인과 초음파” 와 “20년사” 의 출판 기념식과 20주년을 기념하는 동영상 상영 등의 기념 행사도 준비하여, 회원 여러분의 기억에 남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. 또한 산부인과초음파연구회 심포지엄에서는 도플러 사용 및 태아성장지연에서 초음파의 역할에 대한 각종 가이드라인을 정리하고 실제 임상에서의 사용 팁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준비하였습니다. 태아성장지연에서 과연 도플러를 사용한 뇌태반의 비 (cerebroplacental ratio) 의 사용이 임상적으로 의미가 있을지에 대한 찬반 토론 시간도 있을 예정입니다.
정성껏 준비하였습니다. 대한산부인과초음파학회 20주년을 같이 기념하는 소중한 시간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며,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.
감사합니다.
대한산부인과초음파학회장
박중신